페이스북 타입 VS 트위터 타입
페이스북 타입 VS 트위터 타입
By Christopher Shea
당신은 페이스북 타입인가 아니면 트위터 타입인가? 심리학자들은 실험을 통해 트위터와 페이스북 사용자의 성격차이를 밝혀냈다.
Peter Macdiarmid/Getty Images실험에 참여한 300명은 소셜미디어 사용습관에 대한 질문과 성격테스트를 받았다. 이번 성격 테스트는 신경성,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의 “주요 다섯 가지” 성격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연구진은 사회성과 “인지 욕구”(지적 호기심) 등 구체적인 성향도 추가 측정했다.
주로 사교를 위해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젊으며 높은 사회성과 신경성을 기록했다. 이는 사용자들이 일부 외로움을 달래기 위한 수단으로 페이스북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반면, 사교를 위해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높은 개방성과 사회성을 기록했으나 낮은 성실성을 보였다. 연구진에 따르면 이들은 해야 할 일을 미루기 위해 트위터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DPA/Zuma Press정보를 찾거나 퍼트리기 위한 사용에서도 흥미로운 차이가 관찰되었다. 정보 목적으로 트위터를 사용한다고 밝힌 사람들은 높은 성실성과 인지욕구를 보였으며 낮은 신경성을 나타냈다. 즉, 딴짓을 안하고 집중해 정보를 수집한다는 뜻이다. 반면, 페이스북에서 정보를 찾는 사람들의 지적 호기심은 이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페이스북 사용자의 성격을 주제로 한 연구는 이전에도 있었지만 연구진에 따르면 트위터를 포함시킨 것은 이번 실험이 처음이라고 한다.
출처: “두 사이트 이야기: 트위터 대 페이스북, 소셜미디어사용을 통한 성격예측”, 데이빗 존 휴스, 모스 로, 마크 베이, 앤드류 리, ‘인간행태 속의 컴퓨터’ (3월호)